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칼럼] 서산시자원회수시설, "이젠 강력하고 일관된 행정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기사승인 2019.03.29  14:45:45

공유
default_news_ad2
굿뉴스 서산 전인철 기자

서산시자원회수시설 사업은 지난 2012년 '폐기물처리시설 최적화(광역화)' 추진계획 수립에 따라 수차례의 과정을 거져 2019년 2월 18일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에서 맹정호 서산시장에게 공론화에서 결정된 권고안을 전달했다.

그로 인해 맹 시장은 지난 2월 담화문을 통해 "더 안전하게 짓겠습니다. 더 책임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라는 수용안을 밝혔다.

또 맹 시장은 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와 보완대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우려하고 걱정하시는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몇 백 배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시는 '민간투자방식' 으로 소각장을 지으려 했으나 책임성을 더 강화하기 위해, 시가 비용을 직접 부담하는 '재정투자 방식'으로 바꾸어 사업을 추진하고, 주민·전문가·환경단체·주부 등이 참여하는 '시민감시단' 을 구성해 감시의 권한을 강화한다고도 밝혔으며, 소각장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시가 직접 운영하거나 환경시설공단 설치·운영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앞으로 환경영향평가서 주민공람 및 주민설명회,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와 한국환경공단의 시설공사 입찰공고 만이 남아 있는 상태다.

하지만 이미 공론화에서 소각장 문제가 일단락 되었는 데도 양대동소각장반대대책위회는 아직도 시청 정문 앞에서 반대 투쟁을 계속해 시민들과의 갈등만 초래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 27일 석남동 통장단협의회 17명의 통장들이 맹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명분없는 억지를 주장해 갈등만 조장하고 통장으로서의 기본윤리도 지키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며, 통장단의 단합된 모습도 보여주지 못했다.

참으로 한심스런 이야기다.

민주주의란 어떤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의사진행 과정에서 찬성과 반대가 있을 순 있지만, 결과가 도출되면 따라주고 수용하는 것이 시민의 자세라고 본다.

이미 결정된 사항에 대해 반대하는 통장들의 모습에 답답하기만 하며, 앞으로 시장은 어느 단체나 반대위원회에 휘둘리지 말고 정책이 결정된 만큼 강력하게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그래야만 1천여 공직자들이 시장을 뜻을 중심으로 일관된 행정을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서산시는 매년 63억원의 쓰레기처리 비용을 지불하고 있으며, 재정적인 부담도 결국 시민들의 몫이 되는 것이다.

언제까지 시에서 발생된 쓰레기를 위탁하는 것도 한계가 있으며, 후손들에게 안정되고 쾌적한 환경을 물려주는 것도 기성세대들이 해야 할 문제인 것이다.

앞으로 서산시장은 강력하고 일관된 행정추진으로, 자원회수시설에 관한 마무리 지어 이젠 더 이상 불협화음이 없는 소통하고 화합하는 서산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전인철 기자 ds3bgi@naver.com

<저작권자 © 굿뉴스 서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